새해를 맞는 추억

               
                 hotshoe, memory, Philadelphia, 2008


                 새해를 맞이할 때마다 나는 기억나는 음악하나가 있다.

                 피아니스트 Marion Brown과 앨토 색소포니스트 Mal Waldron의 듀오 앨범 

                 Songs of Love and Regret ('사랑과 회한의 노래' 쯤으로 번역해보면 되겠다.)이 그것이다.

                 그 중에 재미난 제목의 연주곡이 있다.

                 'To the Golden lady in her Graham cracker window'

                 헨젤과 그레텔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알고 있는 이 곡은 내가 제일 아끼는 

                 곡 중의 하나이다.


                 
                 2000년을 맞는 자정, 그 때 나는 내 친구 놈과 내 방에서 라디오를 들으며 맥주를 마시고 

                 있었다. 내가 신청한 이곡이 언제 나올까를 기대하며 새해를 맞이하고 있었다.

                 새해가 시작되는 자정에 시작했던 그 프로그램의 맨 처음 곡으로 내가 신청한 곡을 

                 들을 수 있었고 나는 왠지 모르게 감상적인 기분이 들었다.

                 나에게 1999년은 가족을 잃은 슬픔과 갓 전역하여 다시 내 삶속으로 돌아가야한다는

                 책임감과 일종의 두려움같은 것이 나를 더 짓눌렀던 때로 기억한다.

                 친구녀석과 맥주를 들이키며 듣던 이 곡은 나에게 왠지 모르게 

                 삶이란 원래 그런것이며, 누구나가 다 겪어야할 운명이라는 것, 

                 신비스럽거나 경이로운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하찮은 것도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있었던 모양이다.

                                  
                  나에게 이곡이 주는 느낌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런지.

                  이효석 님의 '메밀꽃 필 무렵'에 나오는 유명한 장면이 떠오른다.

                  장돌뱅이 허생원과 자신의 아들인지 모른 채 같이 다니던 동이가 달 빛에 흐드러지게 
 
                  반짝이는 메밀밭을 바라볼 때의 그러한 숨막히는 정밀감이 느껴진다라고 얘기해볼 수 있겠다.

                  허생원과 아들 동이가 공유했을듯한 그 동질감 또는 하나됨의 그 느낌'을 

                  이 곡을 연주했던 두 연주자또한 완벽하게 소화해내고 있다.

                  
                   2009년 새해가 몇일 지났지만 다시 오래된 이 곡을 다시 꺼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