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영혼

자유로운 영혼, Buffalo, 2008



(생각 하나) 

껍데기만 성한 너희 불구의 영혼들아

자유로운 영혼들을 구속할 수 있다고 생각치 말라.

당신들의 잘난 권력으로 그들의 영혼을 구속할 수는 결코 없을 것이다.

----------------------------------------------------------------------------------------------


(생각 둘) -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이가 그립다.-

피천득 님의 '연연'에 보면 당신께서는 삶의 마지막에 하나 가져가고 싶은 것이 있다면,

마블(놀이용 구슬을 말함)하나라고 하셨더군요. 한국전 직후 50년대 중반 한국이 폐혀가 되었을 때

미국에서 가져온 그 구슬들을 당신께서는 무척 아끼셨나 봅니다.

부자집 처자도 죽을 때는 진주 목걸이, 옥반지 하나 못가져가지만, 당신께선 마블하나는 넣어줬으면

하는 바램이 저에겐 소박하다라고 느껴지기보단 지극히 인간적이라고 해야할까요.

만나본 적도 목소리를 들어본 적도 없지만, 왠지 자유로운 영혼을 가지셨던 당신이 그리워지는 날입니다.
 
-----------------------------------------------------------------------------------------------

(생각 셋)

나의 한 지인은 나의 흑백 사진을 보고, '흑백 사진'은 왠지 너무 외롭고 우울해 보인다' 라고 말한다.

난 그에게 너가 여자 친구가 없어서 외로운거라고 놀렸지만, 실상 하고 싶었던 말은 그게 아니었다.

너무나 다양한 색때문에 우리의 눈은 너무도 피곤하다고 말이다.

화려한 색을 '잠재우고'나면, 난 비로소 내가 미쳐 의도하지 못했던 주변 상황이나 주제에대해

좀더 관심을 갖게된다. 단순함으로 다시 대상을 바라보노라면, 그 때야 비로소 난 대상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다, 라고 말해주고 싶다.

나에게 흑백 사진의 의미는 대상에 좀더 다가가고싶은 나의 바램일 뿐이다.

과거의 어느 순간, 내가 그 곳에 있었고, 우리'가 함께 했었다는 것, 그 삶 속에서 내가 서로 부대끼며

함께했다는 존재의 증거이다.

물론 프로 사진 작가들은 의도한 상황과 주제를 미리 떠올리고 사진을 찍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에게 흑백사진의 매력이란 사진을 촬영한 후의 '새로운 발견'에 있다.

작가 최민식 님의 흑백 사진 집을 보고 너무 우울하다고 말하는 다른 지인의 말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듣고 싶었던 말은 그 우울한' 사진 너머에 있는 작가의 지극히 인간적인 관심사에 대해서였다.

삶의 한 가운데에 배수진을 치고 살아가는 혹은 처절하게 하루 하루 버티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존재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에게 있어 사진 행위라는 것은 타자의 생을 통한 '나 자신의 발견'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아마도 프로 사진 작가들은 그 '나'에게로의 특수성이 보편성의 발견으로 승화된 경험을 가진 자들이

아닐까 생각해봤다.

다만 내가 정말 갖고 싶은 것들은 쨍'한 사진을 얻는 포토샵 기술이 아니라 대상과의 교감 혹은

촬영 행위에 대한 진정성'이라고 해야겠다.

내가 Henri-Cartier Bresson의 단순한 시골 길을 담은 흑백 사진을 이해하지 못해도,

Ansel Adams의 캘리포니아 주변의 돌맹이 사진을 제대로 이해못해도, 죽을 때까지 이해 못해도 상관없다.

내가 얻고 싶은 것은 그들의 사진 행위에 대한 애착이며, 대상 혹은 주제를 바라보는 애정어린 눈길이다.

테크닉이전에 대상에 대한 애정이 먼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