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body has his/her own story

Jody,
Buffalo, May 2009 (Rollei 35 SE)

오래간만에 버팔로에 오셨을 때 저녁을 함께먹고 맥도날드에서 아이스크림을 같이 먹던 중.

Jody & Bob, Buffalo, May 2009 (Rollei 35 SE)

저녁을 먹으러 들른 남부 스타일 레스토랑
어딘지 잊었는데, 콩요리와 바베큐 샌드위치가 나름 괜찮았던 것 같다.


Five days with Bob & Jody Speer in Tennessee


    Bob 과 Jody 부부를 만나러 Buffalo에서 Tennessee주의 Springfield까지 700마일이 넘는 (약 1200 km) 거리를
운전해야했다. 하루만에 가야하기때문에 운전만 12시간 정도 휴식을 포함해서 13시간 가량의 시간을 고속도로에서 보냈다. 한국처럼 고속도로에서 자주 정체를 하면서 가는게 아니라 끝없이 이어진 고속도로를 따라서 계속 가야하므로 실제로 13시간이라해도 한국에서보다 훨씬 이동거리는 많을 것이다. 평균 시속 120km로 달려서 12시간정도 거리란 얘기....Bob과 Jody 부부의 집에 도착하고나서 그날 난 11시간을 정신없이 자야했다.

    Bob 과 Jody 부부를 알게된 계기는 몇년 전 이분들이 이곳 버팔로에서 10년을 넘게 사시는 동안 이분들은 학교에 있는 작은 교회에서 영어 공부겸 성경공부를 하는 프로그램에서 봉사를 하고계셨고 그 계기로 우린 만나게되었다. 물론 난 성경에 관심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미국사람들이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혹은 어떻게 받아들이고있는지에대해서는 궁금했었고, 그 계기를 통해서 난 영어를 더 배우는 것에 관심이있었다.

1930년 대에 Texas의 Panhandle지역 출신인 두 분은 가난한 농부의 아들 딸로 태어났다.
1952년에 결혼식을 하셨다고하니 부부로 60년 가까이를 함께 하신 분들이다. 두 아들과 딸을 두고 그 밑으로
증손자까지 대가족을 이루셨다. 매년 가족이 모이는 family reunion을 갖는데 한 번 가족이 모이면 70여명이나 된단다. 올해는 40여명 정도가 모일 예정이란다.

집에는 전형적인 남부 미국인의 장식품과 추억이 담긴 그림, 앤틱 소품들을 많이 볼수 있었다. 거의 대부분의 소품들이 하나하나 추억이 담긴 물건들이었다. 딸이 그려준 Texas 농장의 풍경, 이분들의 할아버지가 쓰시던 안경과 사진들 특히나 100년 가까이된 사진이나 물건들도 모두 가족이 실제로 쓰던 물건들이었다.

Bob 할아버지는 50년대 전후에 대학에서 회계학을 공부하고 TIMAX 시계회사에서 수십년간을 말단 직원에서 임원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일하셨단다. 부인과 두 자녀가 있는 상황에서 일하고 대학에서 공부하느라 정말 열심히 사셨다는 Jody 할머니의 말이다. 당시 한창이던 한국전(Korean War)에 징집 대상이었는데, 두 아이가 있는 가족의 가장이라 제외되었다고 하신다. Bob의 아버지는 군인으로 1차 세계대전 당시 육군으로 복무하셨고, Jody의 오빠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30여년간을 해군으로 복부하면서 함장까지 지내셨다고 한다. 그 외에도 가족중에는 이라크에, 한국에서 복무했던 친적도 있다고 하셨다. 

 

Bob & Jody, Nashville (TN), 2009  

근 60년간을 항상 함계해오신 Bob과 Jody 부부
여든이 가까운 나이에도 불구하고 미국 여기 저기에 흩어져있는 가족들을 만나러 항상 함께 차로 운전을 하시는 두 커플.


Harley, Springfield (TN), 2009


부부와 10년을 함께해온 10년지기 치와와 할리.
이젠 할리도 나이가들어서 움직임은 예전갖진 않은 것 같아보인다.

Historic caster, Springfield (TN), 2009

이 양념통에는 특별한 사연이 있다. 1952년 Bob과 Jody가 결혼식을 올리던 날 잠시 들렀던 식당에서 양념통을 보고 몇 센트를 주고 사셨단다. Antique 소품을 좋아하시는 Jody는 당신도 모르게 사버렸단다. 그러면서 하시는 말...

"I shouldn't buy it, because we didn't have enought money." 

결혼식 30분 전에 사셨다는 이 양념통을 아직까지 소중히 간직해오신 Jody할머니
60년 가까운 추억을 함께해온 소품들이다.


Nashville (TN), 2009

    멀리서 온 나를 위해 Nashville 시내를 구경시켜주시느라 힘들게 걸어가시던 부부.
Country Music의 본고장인 이 곳에서 엘비스 프레슬리가 그의 노래 인생을 시작했다는 장소와 컨트리 음악 비지니스 사무실이 즐비한 거리등을 보여주셨다. 

   
Present, Springfield (TN), 2009


    뒤쪽의 사진들은 모두 장식 소품이 아닌 실제 가족들의 사진들이다. 오른쪽 위 아래 두 사진은 두 부부의 아버지와 어머니이고 왼쪽 위 아래 사진은 두 부부의 할아버지 할머니... 60년 가까이를 서로 의지하면서 함께 살아오신 두 분들은 축복받은 분들이란 생각을 해봤다. 당신이 젊으셨을 때의 사진을 들고 사진촬영을 부탁했다.
 
    카메라의 뷰파인터를 통해서 Bob과 Jody 두 부부의 모습을 가만히 살펴보다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올뻔했더랬다. 시작은 가난했지만, 대가족을 이루고 행복했다고 말하는 이분들을 보면서 우리의 결혼문화와 삶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Everybody has his/her story, Springfield (TN), 2009


20대 초반의 Bob (left)과 현재의 Bob 그리고 17살 때의 Jody (right) 와 현재의 Jody 
선남 선녀인 젊은 시절의 사진을 보고 내가 못믿겠다고 그러자

"Well, it's me!"

라고 하신다. 믿거나 말거나 프로그램에 출연해도 될 것 같다는 Bob의 농담에 다들 웃었다. 

난 여전히 아름다운 두 부부의 모습을 보았다.

오래된 가족 앨범 하나를 꺼내서 보여주셨더랬는데, 그 중에는 100년이 넘은 사진들도 있었다. 하나 하나의 사진마다 정리하시면서 사연을 적어 놓으신걸 볼 수 있었다.  
   
60년이 가까운 결혼 생활에 대해
"We did pretty well" 이라고 말하시며 지난 날을 회상하던 Jody 할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젊은 시절의 Jody 할머니를 상상해보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1 Comment 4
prev 1 ··· 1084 1085 1086 1087 1088 1089 1090 1091 1092 ··· 1251 next


티스토리 툴바